“한번 보고 바로 다시 보고픈 영화” 찬사
Newsroh=김원일 칼럼니스트
제72회 칸 영화제의 ‘황금종려상“은 칸 영화제 최고의 작품들로 여겨지던 영화들 중의 하나인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돌아갔다. 그리고 이 결정은 전혀 논쟁의 여지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다른 상들과 調和(조화)를 이루고 있다.
‘기생충’에서 칸 영화제의 장르별 구성 요소는 정점에 이른다. 포룸보이우, 하우스너, 타란티노 등 경쟁작 감독들이 장르 내에서만 자기 작품을 표현하고 있을 때 봉준호 감독은 장르의 멱살을 잡고, 장르의 테두리를 벗겨 폭발할 위험이 있는 상태까지 가열시킨 다음 현대 영화에서 유례없는 스타일과 의미의 정점에까지 작품을 올려놓고 있다.
두 한국인 가정의 치명적인 만남에 대한 이야기를 다루고 있는 기생충에는 가난하고 눈치가 빠른 한 가정과 현실과는 동떨어져 사는 두 번째 부자 가정이 등장한다. 봉준호 감독은 이 작품을 블랙코미디라고 부르고 있지만 그러한 정의로 이 영화의 장르를 넘나드는 縱橫無盡(종횡무진)한 전개와 감추어진 여러 의미를 다 표현할 수는 없다. 여러 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면서 동시에 투명하고 가벼운 영화의 구조는 영화의 장면들이 전개되는 현대적인 디자인의 건물인 두 번째 가정의 집과 유사하다.
1층에는 마스크를 쓴 코미디와 상황들이 전개되지만, 다른 층에는 계층간의 갈등에 대한 아주 명민한 諷刺(풍자)가 있고, 또 다른 층에는 위로할 수 없는 가정의 비극이 있다. 또 다른 비밀스럽기까지 한 중간 층도 있지만 봉준호 감독은, 타란티노 감독이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시사회 전에 기자들에게 부탁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 층에 대해서는 미리 말하지 말고 함구해 줄 것을 기자들에게 부탁했다.
봉준호 감독은 이 층들 사이를 우아하게 빠르지 않은 속도로 거침없이 빠져나가지만 절대로 의미있는 상황들을 歪曲(왜곡)하지 않는다. 감독의 ‘기생충’ 작품 지휘법은 거의 오페라와 같은 규모로 펼쳐지며, 인간 의식을 초월한 행동들이 각기 다른 층에서, 집의 각기 다른 구석에서 일어나며, 인물들의 몸짓과 이동, 그들의 비상과 낙하가 전체 합창으로 구성된다.
‘기생충’은 실제로 2019년 칸 영화제에서 가장 예견하기 어렵고 역설적인 영화 중의 하나이다. 이 영화는 한 번 보고 난 후 바로 다시 한 번 보고 싶은 영화이다. 이 영화야 말로 장르와 저자가 거만 떨지 않으면서도 내내 가장 예측을 잘하고 주도면밀한 관객보다도 더 영리하여, 모든 뜻을 한꺼번에 파악할 수가 없고 숨은 이야기도 다 알 수가 없어 다시 한 번 보면 볼수록 더욱 더 영화 감상의 즐거움이 자라나는 아주 흔하지 않은 영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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