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만 있으면 새 학년이 시작된다. 올해는 학교, 유치원, 대학 등이 대유행에 대비하고 있다.
유치원의 한 학급에는 20~25명의 자녀를 입학시키기로 했다. 보통 울란바타르시 유치원의 경우 교실 공기, 소독, 청소 등을 고려하여 한 학급에 20~25명의 원아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관계자에 따르면 울란바타르는 국공립 유치원에서 40.2명으로 단체 등록률이 가장 높다. 이에 따라 올해는 유치원 수와 학급 수를 산정하여 국공립 유치원 입학에 탈락하여 사립유치원에 보내는 가정도 있다. 사립유치원에 원아 5,087명이 보내질 것으로 예상한다. 오늘 현재 265명의 교사와 보조교사가 추가 채용되어 학급 수와 자녀 수를 참작한다.
예년에는 전체 유치원 나이 아동의 84.2%가 유치원에 입학했다.
중등학교와 유치원은 9월 1일부터 개강한다. 대학들은 10월 5일부터 학생들의 강의실 수업을 시작한다. 교육과학부 G.Batnemekh 고등교육과장에 따르면, 올해 전국적으로 15만 명 이상의 학생들이 대학에서 수업을 받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이 중 12만 명은 학사 수준에서 수업하게 된다고 했다.
대학들은 e-러닝과 강의실 활동을 병행하며 이론 수업은 9월 1일부터 온라인으로 시작한다. 정부는 준비태세가 높은 시기에 개학을 결정했기 때문에 대학들은 다음과 같은 준비를 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 학생 등록과 과목 선택은 온라인으로 이뤄질 것이다.
* 대학강의는 9월 1일부터 온라인으로 시작하며, 10월 5일부터 강의실에서 세미나와 실험실 수업을 진행한다.
* 이론 수업은 100% 온라인으로 학생들에게 전달하며, 강의실 수용인원에 따라 20~40명을 대상으로 세미나와 실험실 수업을 구성한다.
* 학교는 전자영상 콘텐츠를 준비하여 교육과정 내용이 훼손되지 않고 학생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 교실 교육을 조직할 때 보건부의 권고사항을 반드시 따라야 한다.
* 교실과 기숙사는 항상 소독해야 한다.
[news.mn 2020.08.24.]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