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학부 L.Enkh-Amgalan 장관은 오늘 몽골 주재 중화인민공화국 대사를 접견했다.
포괄적 전략적 동반자 관계를 맺고 있는 양국에 교육 분야에서의 협력이 가장 광범위하고 중요하다. 협력의 틀 안에서 중화인민공화국의 보조금을 받아 7개 학교와 1개 유치원이 건립된다. 이 중 계획한 4곳의 학교 중에서 올해 4곳의 학교가 준공된다. 이번 프로젝트 시행으로 3교대 학업 관행을 완전히 없앨 수 있게 됐다. 이 건물들은 높은 품질과 시간에 맞춰 2021년에 완공될 것이라고 대사는 말했다. 대사는 학교 출입구 정리와 방수 시설 건설에 대한 지원과 협조를 요청했다.
1만 명이 넘는 몽골인들이 중국에서 유학하고 있다. 교육과학부는 중국대사에 대유행으로 인해 학생들이 국경을 넘어 등록금을 지급하는 문제를 해결해 달라고 요청했다. 양측은 또한 전문 분야로 공부하는 학생들의 수를 늘리고 장학금 등록을 개선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장관은 "중국 측이 구체적인 특기 사항 목록을 제공하면 학생 등록 문제 해결이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또 노사협약을 통해 졸업생의 취업 지원에 대한 추가 협력 가능성도 논의했다. 양국은 공동으로 경쟁력 있는 고등교육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와 함께 기관 간 협력을 개선하기 위한 과학혁신단지 센터가 설립되고 있다.
인프라는 교육 분야 발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 L.Enkh-Amgalan 장관은 대유행으로 교육 접근성이 제한된 교사와 학생들에게 공사를 시작으로 협력이 계속되는 한 전자 기기 보급 지원을 요청했다. 대사는 교육과학부 장관에게 전염병 발생 당시 몽골에 유학 중인 중국 유학생들의 생활 실태에 대해 자비로 자세히 알려달라고 요청했다.
[ikon.mn 2021.03.0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