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 울란바타르" 기자 회견에서 D.Sumyaabazar 시장은 기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 매년 여름 난방 라인을 수리한다. 아예 땅을 한 번만 파서 수리하는 게 낫지 않는가?
- 울란바타르 난방 라인의 보수는 86%가 만료됐다. 따라서 여름에 보수하지 않으면 겨울에 얼어붙을 것이다. 장기적으로, 시는 예산을 개선하고 난방 터널이 필요하다.
통합저축기금을 만들어 터널 시스템을 갖추면 겨울과 여름뿐만 아니라 수시로 수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시스템이 없는 요즘은 질문한 것처럼 여름에 땅을 파야 한다. 여름에 수리하지 않으면 겨울에는 난방 관이 파손되고 난방이 중단된다. 울란바타르의 인프라는 아시아개발은행, 유럽부흥개발은행과 손잡고 업그레이드 중이다.
- 난방 시즌이 곧 시작된다. 동시에 매연과 대기오염이 발생한다. 언제까지 난로를 통해 연기와 대기오염과 싸울 예정인가?
- 울란바타르 난방지역 변경 및 신에너지 문화 도입은 경제적 잠재력과 직결되며, 울란바타르 발전을 위해서는 10조 7,000억 투그릭이 필요하다. 거의 정부 예산과 맞먹는다.
우선 2018년 2월 발표된 정부 결의 제62호 '원석탄 사용금지법'을 시행하고 울란바타르시 대기오염을 50% 줄였다. 앞으로는 80%까지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선진국들은 오래전부터 이 방법을 사용해 왔다. 한국 정부는 유독가스로부터 시민들을 보호하기 위해 일정 수준의 개발까지는 이 방법이 사용되었다.
몽골의 경제가 확장되고, 국민 소득이 증가하며, 도시가 더욱 번영함에 따라, 난방 방법은 가스로 전환할 수 있다. 몽골 경제는 지금보다 5~6배 확대될 것이며 울란바타르 국내총생산(GDP)이 35조 투그릭에 달하고 경제가 튼튼하고, 번영하면 글로벌 기술진출 도입이 가능할 것이다.
석탄을 대체하기 위해 러시아로부터 천연가스를 얻고 Tavan Tolgoi 광산에 매장되어 있는 메탄가스를 사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시간이 걸릴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민과 기업은 미래에 돈이 있어야 한다. 울란바타르시는 이러한 기반을 충분히 지지해야 한다.
우리는 모든 면에서 우리의 기업가를 지원할 것이다. 면허취득 대기기간 60일을 폐지하고 3~4일 이내에 온라인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지시했다. 울란바타르 역시 기술적인 해결책이 필요하며, 공무원 전체가 디지털화되어야 한다. 이 모든 것은 어느 정도의 노력과 돈이 필요하다.
- 바양주르흐구의 주코프 박물관은 오랫동안 울타리가 쳐져 있었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정부는 이 문제에 대해 지침을 발표했다. 법원은 감독기구를 거쳐 세 단계의 법정을 거치고 있다. 많은 경우 지자체 단체장들은 조례를 발표하자마자 법정에 선다. 법원은 그들의 권리를 회복한다.
우리는 30년간의 무허가 토지 관리를 종식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 도시는 기준도 규칙도 계획도 없어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무허가 차고들이 철거되고 있다. 수년 전의 실수를 바로잡는 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다. 울란바타르 시 관리팀도 도시의 많은 고질적인 문제와 혼잡함을 단계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2040년까지 울란바타르 개발 종합계획은 12월 국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다. 그때까지 울란바타르 신규 건물 건립 중단 명령을 내릴 예정이다. 2040년까지 울란바타르 수도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 울란바타르 시의 규칙 및 기준, 울란바타르 개발 종합계획에 따라 결정한다. 미래에는 도시가 하나의 기준으로 발전할 것이다.
- 날라이흐 도로 출입문 문제가 시민들에게 어려움을 주고 있다.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 날라이흐 도로에서도 기준 문제가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날라이흐 도로에서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 중장비 차량이 자주 다닌다. 출입구의 경우, 교량 또는 출구를 만들 수 있다. 우리는 아이들을 학교에 데려다주고 교통을 방해하지 않고 우물가로 가는 비용을 예산에 포함할 것이다. 문제가 해결되기 전까지 여름에는 비가 내리고 겨울에는 눈이 내려 주민들이 불편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가장 안전한 해결책은 교량형 육교이다. 이를 위해 고령자와 장애인이 이동할 필요가 없도록 엘리베이터를 설치해야 한다. 신호등과 건널목은 사고로부터 보호되지 않는다. 성긴하이르항구의 바양허쇼 도로에서, 많은 차량이 충돌한 쓰라린 과거가 있다. 한편 도로교통부는 울란바타르 지역의 도로 표준 개발이 시급하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이 외에도 도로 통행료와 과태료와 관련된 문제가 있다. 이 모든 것을 한곳에 모으기 위해서는 울란바타르시가 자체 헌장을 개발하고 관련 부처들이 기준을 갱신해야 한다.
예를 들어, 승객들과 보행자들은 어떤 규칙을 따라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과거에 우리는 법적 능력이 부족했다. 현재 울란바타르 수도의 법적 지위에 관한 법률에서는 도시 헌장과 도시 표준의 개발 및 승인을 규정하고 있다. 우리는 공무원을 조정하고 감시하는 우리의 역할을 다하겠으며, 언론인, 시민들과 함께 우리의 도시를 지원하고 발전시킬 것이다.
[ikon.mn 2021.08.26.]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