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이해관계자는 지하 채굴 프로젝트를 진척시키고 논의 중인 문제에 대한 장기적인 해결책을 찾는 데 전념하고 있다. 몽골 광물위원회는 지난 9월 보완보고서를 접수했으며 조만간 정식 등록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지하 채굴사업 개시를 위한 최신 타당성 조사(OTFS20)는 정부 관계기관이 접수할 예정이다.
발굴(광산)의 시작 시기는 COVID-19 전염병의 영향과 굴착 중단에 대한 비기술적 기준 제공에 달려 있다. 2023년 1월(기존에는 2022년 10월) 이전에는 첫 번째 지속 가능한 지하 광산 생산을 시작할 수 없었다. 채광이 완료되고 전염병 발생 시한이 명확해지면 사업 전체 예산에 미치는 영향을 정확하게 추정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Oyu Tolgoi 이사회는 지하 채굴을 시작하기 위해 Oyu Tolgoi 광산에 장기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국내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한 해결책을 찾기 전까지 기존 에너지 계약을 연장하기로 했다.
Oyu Tolgoi 는 3분기 광석 1t 처리에 사용되는 물의 양을 낮은 수준으로 유지했고, 1t을 보충하는 데 0.4㎥의 물이 사용돼 전 세계 유사 광산 평균의 3배가량 적었다. 이 기간에 사용한 물의 평균 87.15%가 재활용되어 목표치인 80%를 초과하였다.
지하 채굴의 중요한 부분인 경사면을 본광과 연결하는 작업이 완료됐다.
Oyu Tolgoi의 최고 경영자인 아르만도 토레스는 "Oyu Tolgoi 가족은 광산이 열린 지 10주년을 기념하고 있으며 가장 큰 지하 터널인 경사진 터널을 본광과 연결하는 작업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우리의 기술과 끈기의 표현이다. 우리의 다음 주요 목표는 채광 작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우리가 Oyu Tolgoi의 혜택을 몽골 국민을 포함한 당사자들에게 완전히 전달하는 데 필요한 모든 기준을 충족한다면, 우리는 채광을 시작할 준비가 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구리 정광의 더욱 안전하고 효율적인 수송을 위해 중국으로 국경을 넘는 수송을 재개했음에도 불구하고 몽골의 COVID-19 전염병 수준에 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다.
지하 채굴의 중요한 부분인 컨베이어벨트의 경사진 입구가 지난 8월 완공됐다. 광산 운영에 필요한 트럭에 광석 하역시설을 건설하는 등 지하 광구 공사가 진행되고 있다.
환기구 후방 입구를 관통할 준비가 되었다. 환풍구 전면 입구가 준비됐는지 확인하는 작업이 시작됐다. 따라서 직원을 모집하고 Oyu Tolgoi 이사회가 추가 자금 지원을 승인하면 공사 지속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전염병 및 광산의 전문가 참여 제한으로 인한 환풍구 개방으로 알려진 효과로 인해 환기구의 시험 운전은 9개월 지연될 예정이다.
Oyu Tolgoi 이사회는 제2 물자 운송제, 선별기 확대 등 계약상 의무 이행을 미루며 사업 완료를 위한 추가 투자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news.mn 2021.11.01.]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