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io Tinto와 Turquoise Hill Resources는 어제 Oyu Tolgoi 프로젝트와 관련된 몇 가지 조항을 요약한 서한을 몽골 정부에 보냈다.
오늘 법내무부 Kh.Nyambaatar 장관이 서한 내용과 정부의 견해를 소개했다. 장관은 "협상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서한의 맥락에서만 쟁점을 제시할 것이다. 구체적으로,
1. 몽골 실무그룹은 34%의 부채를 탕감하는 문제를 반복적으로 제기해 왔다. 이번에 23억 달러의 실질 부채를 탕감했는데, 앞으로 몽골에서 230억 투그릭 부채가 발생하지는 않을 것이다.
2. 서한에는 아무런 조건 없이 2015년 두바이 협정을 종료하는 제안을 수락했다고 명시되어 있다.
3. 지하 광산 개발비용에 관한 외부 감사를 포함하기로 합의했다.
4. 지하 광산이 가동돼 채굴을 시작하는 2023년 상반기까지 추가 비용은 투자자가 100% 책임진다.
5. 지하 채굴 프로젝트에 대한 모니터링을 개선하고 적절한 조처를 하며 비용을 부담한다. Erdenes Oyu Tolgoi에게 Oyu Tolgoi 판매에서 일정액의 관리비가 지급되는 셈이다.
6. 몽골 통합에너지시스템은 Oyu Tolgoi 프로젝트가 에너지 공급 계약을 체결할 준비가 되었다고 밝혔다. 1kW의 비용은 약 9.6달러로 책정될 것이며 안정성 계약이 체결될 것이다.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과 은행에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계약이 이뤄지면 Tavan Tolgoi 발전소에 대한 외부 자금 조달의 일부를 보장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정부는 이 제안을 받아 임시 위원회와 의회에 제출할 것이며, 위 조항들의 틀 안에서 협정을 공식화할 것이다. 그것의 뒤에 있는 쟁점은 중재 분쟁이다. Rio Tinto는 6개월 연기하고 평화적으로 협상할 것을 제안했다."라고 밝혔다.
[ikon.mn 2021.12.14.]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