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부패방지청에서는 매월 25일 한 달 동안 수행한 업무 결과 보고서를 발표하고 있는데 이번 달 업무 수행 결과를 오늘(8.27) 발표하였다.
T.Bayarkhuu 부정부패방지청 사건 예방 국장은 “공무원 불법 임명, 공적인 서비스에 대한 국민 민원, 부적절한 수수료 청구, 비효율적이고 불법적으로 내린 결정, 입찰 부정, 국가 예산 낭비 등에 관한 사건들이 모든 부처와 산하 기관 99군데에서 발생하고 있다. 이에 따라 부정부패방지청에서는 실무단을 구성하여 지난 2년 동안 각 부처와 산하 기관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위반사항을 퇴치하기 위해 150가지 지시 사항을 정책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하지만 공무원들이 부정부패 방지 규정을 충분히 이행하지 못하고 있다”라면서 이에 국민 감독위원회에서 국민의 국정 수행에 대한 감시와 참여를 2019년부터 새로운 단계에서 시행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부정부패방지청 관계자들이 기자회견을 마치고 난 후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하였다.
*600억 투그릭 비자금에 대한 조사는 어느 단계에 와 있습니까?
-E.Idertsogt 수사팀장: 600억 투그릭 비자금 조사단에서 조사를 맡아 진행하고 있는데 현재 상황으로 이 사건과 관련 본 기관에서 다시 조사를 시행할 필요가 있다는 건의를 검찰청에 제기한 상태이다. 따라서 조사가 검찰청에서 진행되고 있다.
*에르데네트 광산에 대한 조사가 진행되고 있습니까?
-이 사건에 대한 조사는 진행되고 있다. 사건과 관련 국제중재재판소의 결정사항들이 나온 상태이고 사건 조사 범위로 확대하여 조사하고 있어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이 사건을 검찰과 법원으로 넘길지에 관한 내용이 논의되고 있다.
*보건부 장관이 공직을 남용하여 지인을 공무원으로 임명하였다는 소식이 있다. 이에 관해 설명해 주세요.
-공직에 임명된 공무원은 보건부 장관 아들의 친구로 드러났다. 이뿐만 아니라 기타 부처에서도 이 같은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공무원법에 따라 공무원을 임명해야 한다는 법을 토대로 우리 청에서 이 사건에 대해 공무원위원회에 통보한 상태이다.
*몽골국립대학교 인사들이 어떠한 이유로 조사를 받고 있습니까?
-몽골국립대학교 일부 교수들이 학교 관계자들에 대한 민원을 부정부패방지청에 접수하였으며 이 사건을 울란바타르시 검찰청에서 조사하고 있다.
현 상황으로 이 사건과 관련 피의자나 혐의자를 법적인 내용이 아니라 재산과 관련된 문제로 조사를 시행하고 있다.
[ikon.mn 2018.8.27.]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