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cmp)
홍콩 정부는 생명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은퇴자들을 위한 새로운 제도를 발표했다. 그러나 보험 전문가들과 노인 복지 단체들은 이번 제도에 대하여 기존의 유사 제도보다 금리가 낮으나 추가적인 행정적, 법률적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전했다.
8일(수), 홍콩 담보 대출 기관은 이번 역 담보 대출 프로그램 정책(Policy Reverse Mortgage Programme)를 발표하며 퇴직자들에게 즉각적이고 안정적이면서 장기적인 소득을 얻어 은퇴 생활의 질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제도는 60세 이상의 홍콩 신분증 소지자만이 신청 가능하며 파산 이력이 있는 자 또는 파산 신청자 등은 신청할 수 없다. 또한 역 담보 대출 제도는 현금 가치가 아닌 생명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받는 것으로, 대출자가 사망한 후 받게 될 보험금을 현금으로 미리 받는 것으로 은퇴 후 재정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 퇴직자가 사망한 이후 대출 기관은 대출자의 생명 보험금에서 대출금을 회수한다. 대출자는 평생 또는 일정 기간 동안 매월 일정 금액을 지급 받게 되며 의료비, 부동산 구매 등과 같은 특정 목적을 위해 일시불로 일정 금액을 받을 수 있다.
대출 금리는 2가지 책정 방법이 있다. 홍콩 우대 금리에서 연 2.5%를 제한 현재 2.875%인 변동 금리를 적용하거나 처음 25년 동안 연 4.0% 적용 후 남은 기간은 우대 금리에서 연 2.5%를 제한 금리를 적용하는 고정 금리가 있다.
월 지급액은 대출자의 연령, 성별, 지급 기간, 생명 보험금 등을 고려해 책정된다. 예를 들어, 2백만 홍콩 달러 상당의 생명보험을 가입한 65세의 남성이 변동 금리 기준 평생 매월 2,793 홍콩 달러를 지급받게 되며, 고정 금리 기준 매월 3,157 홍콩 달러를 지급받게 된다. 만약 20년 매월 지급으로 설정할 경우, 변동 금리 기준 3,036 홍콩 달러를 지급받게 되고 고정 금리 기준 3,480 홍콩 달러를 지급받게 된다. 20년 동안의 대출 이자의 경우 고정 금리 기준 660,946 홍콩 달러가 된다.
생명 보험을 담보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횟수 제한은 없다. 그러나 전체 생명보험금의 총액이 1,500만 홍콩 달러 상한선을 초과해서는 안 되며 생명보험 보험료는 전액 완납이 된 상태로 다른 투자적 목적으로는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
홍콩 담보 대출 기관은 “4% 고정 금리는 높은 편이 아니다. 제도 운영 후 어느 정도 기금이 축적되고 금리가 낮아지면 제시된 현재 금리보다 더 낮아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중소기업 글로벌 얼라이언스와 노인 및 장애 서비스 협회는 금리 수준은 합리적인 수준이나 제도에 관심이 있는 자들은 금리 외 다른 행정적 비용도 감안해야 할 것을 제안했다..
챈 킨 포(Chan Kin-por) 보험 부문 의원은 “재정적으로 약간의 도움이 될 수 있겠지만 생활 유지하기에는 충분하지 않다. 물론 자녀 결혼, 아파트 구매 등 현금 유동성이 필요한 자에게는 도움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그는 “보험 업계에 이미 유사한 제도가 존재하고 있으나 연 이자율이 7%로 이번 정부가 발표한 제도보다 높다. 그러나 법률 비용, 담보 대출 보험료 등 발생될 추가적인 비용도 고려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담보 대출 보험료는 특정 상품 가치의 1%를 적용하는 선불 담보 보험료와 미납된 대출금액에 연 1% 이자율을 적용하는 월 담보 대출 보험료가 있다.
5월 30일부터 신청이 가능하며 6개월의 철회 기간이 있다.
ⓒ 위클리 홍콩(http://www.weeklyhk.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