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에서 가장 추운 수도에서 겨울 스포츠 발전을 위한 기회와 조건이 열악하다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이제 민간 부문이 최초의 빙상 경기장을 짓고 정부가 선수들을 해외로 보내 훈련을 시키는 등 상황이 달라졌다. 몽골 동계 스포츠 선수들은 베이징 올림픽 출전 자격을 얻기 위해 해외에서 훈련하고 경쟁하고 있다. 몽골 스키어들은 스위스에서 함께 훈련하고 있고, 스케이트 선수들은 올림픽 포인트를 얻기 위해 폴란드 월드컵에서 경쟁하고 있다.
체육위원회는 국가 대표팀의 국제 훈련과 경기에 1억3천만 투그릭, 패럴림픽 바이애슬론 월드컵에는 6천7백만 투그릭, 국가 바이애슬론 대표팀의 유럽 시리즈 훈련과 몽골 스키에는 2억8천9백만 투그릭 이상을 배정했다. 연맹의 훈련 캠프와 월드컵 간의 차이는 5,800만 투그릭 이상의 비용이 들었다.
적어도 아이스하키 선수들을 집에서 찾기 위해 상자를 파서 내부적으로 훈련해야 한다. 스테피 아레나의 CEO인 N.Batmunkh는 아이스 스포츠 협회와 협력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했다.
"우리는 신청하는 누구와도 함께 일할 준비가 되어 있다. 처음부터 협력해왔다. 올림픽 위원회로부터 소식을 듣기를 고대한다. 우리는 전에 의견을 교환한 적이 있다. 올림픽을 준비하는 빙상 스케이트 선수들과 함께 일하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쇼트트랙, 피겨 스케이팅, 하키 선수들이 훈련을 받고 있다. 4~5개의 하키 클럽들이 협력 협정을 체결했다."
스케이트 연맹은 국제 올림픽 기준에 맞는 빙상경기장을 포장하기 위해 한드가이트의 야외 지역에 3억 투그릭을 투자했다. 하지만 그것은 겨울에만 사용될 수 있다.
Ts.Narangerel 사무총장은 "자연 얼음 위의 경주 트랙은 12월15일에서 20일 사이에만 준비될 것이다. 만약 얼음이 잘 관리된다면, 3월15일에서 20일까지 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외국 선수들이 6월에 빙판 위에 올라가면, 우리는 6개월을 잃고 12월에 훈련을 시작한다. 아무리 재능이 있고 생리적인 사람이라도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할 수는 없다. 꿈이 실현되었다. 빙상경기장은 크기가 30 x 60이고 동계 스포츠 선수들은 쇼트트랙, 하키 그리고 피겨 스케이팅에서 훈련할 수 있다. 하지만 사유지이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을 살 여유가 없다."라고 언급했다.
스키 연맹은 또한 스키 리조트를 설립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몽골 스키 선수들은 열악한 훈련 환경 때문에 아스팔트 도로에서 훈련한다고 강조되었다. 비록 이것이 선수들의 안전을 위험에 빠뜨리지만, 훈련할 다른 방법이 없다는 것은 유감스러운 일이다.
몽골 스키협회 B.Gerelt-Od 사무총장은 공인된 훈련장을 건설하고, 이동식 엘리베이터를 건설하고, 국제스키협회의 요건에 맞는 숲을 개간하는 것은 매우 큰 비용이 드는 일이라고 말했다. 협회는 헹티 아이막의 빈데르 솜에 크로스컨트리 스키장을 준비했다. 또한 버르노르 솜의 샤린 아만에 종합 스키장을 건설하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고 있다. 이것은 공공, 민간, 외국인 투자로 건설되는 프로젝트이다.
체육위원회와 몽골 국가올림픽위원회는 동계스포츠팀에게 국내 훈련 환경을 제공하고 민간 부문도 지원할 때가 왔다. 겨울에 해외로 가는 대신에 그들이 조국에서 훈련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news.mn 2021.11.16.]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