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재외동포재단의 재외동포 포털인 코리안넷(www.korean.net)에 업로드 된 공모전 안내.
발표된 석-박사학위 논문 외 우수 논문계획서도 지원 가능
각국 동포사회 정보 공유 강화 위해 UCC도 뽑아 지원
재외동포재단(이사장 조규형)이 재외동포에 대한 우수 학위논문과 동영상을 공모한다.
동포재단은 각국 동포사회에 대한 아이디어를 창출하고 공유함으로써 국내외 동포의 공동 발전을 꾀하기 위해 △2016 재외동포재단 학위논문상과 △2016 재외동포재단 UCC(사용자 제작 콘텐츠) 공모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학위논문상’은 재외동포 연구 저변 확대를 위해 지난 2012년부터 시행한 공모전으로, 지난해까지는 최근 완료된 논문만을 대상으로 했으나 올해부터는 우수 논문이 될 가능성이 높은 ‘논문계획서’도 선정해 지원한다.
한국 외교부가 후원하는 학위논문상은 최우수상의 경우 외교부장관 명의의 상장과 함께 3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학위논문상’은 금주 수요일(3월9일)부터 오는 6월30일까지 코리안넷(www.korean.net)을 통해 응모하면 된다.
한편 UCC 공모전은 ‘재외동포’들의 현지 생활상, 역사속의 재외동포, 통일과 재외동포, 자랑스러운 재외동포 등 국내외 한인동포 발전과 동반자 의식을 북돋울 수 있는 영상을 모집하는 공모전이다.
재외동포 포털인 코리안넷(www.korean.net) 회원이거나 회원에 가입하면 누구나 응모가 가능하며, 응모 희망자는 3월9일부터 7월31일까지 코리안넷을 통해 참가신청서를 제출한 후, 8월 31일까지 동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동포재단은 이번에 학위논문상에 선정된 논문들은 수상논총집을 제작하고, 우수 UCC는 유튜브(www.youtube.com)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수상작품을 적극 홍보한다는 계획이다.
조규형 이사장은 “재외동포사회에 대해 의미 있는 연구 활동을 장려하기 위하여 학위논문상의 수여 범위를 확대했다”면서 “재외동포 사회에 관심이 있는 많은 연구자들의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학위논문상 및 UCC 공모의 응모방법과 시상내역, 유의사항 등 세부 사항은 코리안넷(www.korean.net)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