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란바타르시의회 J.Batbayasgalan 의장은 수도의 내년도 예산 지출에 관해 설명했다.
- 울란바타르시 내년 예산이 승인됐다.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4,200억 투그릭이 계획되어 있다. 또한, 내년에는 어떤 주요 개발이 계획되어 있는가?
- 2022년 예산은 1조 6천억 투그릭으로 승인되었다. 내년에는 많은 입법 개선이 있을 것이다. 국회와 정부는 또한 교통 혼잡을 줄이기 위해 이 프로젝트에 4,200억 투그릭을 투자하기로 했다. 기본적으로, 현재 지출은 1조 6천억 투그릭 이상으로 예상된다. 인구 160만 명의 수도에서는 65만 대의 자동차가 교통에 관여하고 있다. 그만큼 휘발유는 시간과 비용을 고려하면 엄청난 비용이다. 우리의 주된 목표는 건강하고 안전한 환경을 만드는 것이다. 혼잡을 줄이는 것은 단지 돈에 관한 것이 아니다. 이제 돈이 생겼으니 타당성 조사를 확실히 해야 한다. 우선, 우리는 대중교통을 발전시켜야 한다. 시민들은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 있다면 운전을 하지 말아야 하고 대중교통 지출을 늘릴 것이라고 한다.
- 시민들은 버스가 자주 없어 추운 날씨에 버스를 기다리며 많은 시간을 보낸다. 내년에는 버스가 늘어날 것인가?
- 운행 중인 버스 1,100대 중 절반이 오늘 운행을 멈췄다. 또 다른 70%는 내년에 운행을 멈출 것이다. 내년에는 대형버스 500대를 우선 수입하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공공 서비스 회사들은 100% 국영기업은 아니다. 따라서 첫 번째로 공공 버스 선단을 개선해야 한다. 앞으로 이러한 사업에는 민간이 참여할 계획이다. 우리가 20년 비전을 볼 때, 우리는 기본적으로 10조 투그릭의 일자리를 본다. 또 가까운 시일 내에 대규모 사업들을 살펴보면 수도권 주민들이 40억 투그릭 규모의 사업을 앞두고 있다.
- 시의회 일부 의원들은 수도에 30개 동을 신설하는 것에 반대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93억 투그릭이 경상비용으로만 예산 편성되었는가?
- 새 위원회 설립을 위한 현재 비용은 93억 투그릭이다. 시의회는 동을 분할하고 그들의 제안을 수도에 제출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예를 들어, 바양주르흐구의 26동은 30,000명의 인구를 가지고 있다. 새로운 동을 설립하기 위해 네 번의 지역 회의가 열렸다. 바양주르흐, 칭겔테이, 항올, 바양골구에 새로운 동을 신설할 예정이다. 이는 정치화보다는 공공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는 것으로 보인다.
- 내년 울란바토르시에는 학교와 유치원이 몇 개나 들어설 예정인가?
- 수도 예산으로 교육 분야를 지원하는 게 매우 어렵다. 교육과학부와 협력하여 최대한 재정을 마련하려고 한다. 법적으로는 이 사안이 교육부 장관의 포트폴리오에 포함되어야 한다. 아마 예산이 부족하면 수도가 메워줄 것이다. 학교와 유치원이 없는 동도 있다. 과거에 약속했던 3교대 학습이 폐지되었다. 이제 접근성의 문제가 중요하다.
- 겨울과 미끄럼 문제는 수도의 가장 시급한 문제다. 예를 들어, 소금 분무기의 문제는 계속해서 비판을 받고 있다. 이것이 어떻게 바뀔 수 있는가?
- 울란바타르시는 세계에서 가장 추운 수도이다. 기본적으로, 우리는 엄청난 기술 부족 상태에 있다. 도시 조경과는 수도를 혼자 차지하지 않는다. 주요 도로는 도시 조경과가 담당하고 있다. 이제 교통 혼잡을 해소해야 한다. 특히, 시장은 ‘민감한’ 문제들에 대한 해결책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news.mn 2021.12.13.]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