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2024년 몽골 국회 전략계획에는 아이막, 수도, 솜, 구의 시민 대표 의회 산하에 국회의 활동을 촉진하기 위한 센터 설립이 포함되어 있으며, 통합정보망 연계를 통한 비 전공식 교육 및 원격 학습 방식의 법률교육 및 입법 추진에 효과적인 조직, 일반교육과정, 대학생을 대상으로 한 의정 교육 프로그램 개발·시행 등 정책목표가 정해져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회 강화 사업단과 '몽골 의회민주주의 강화 프로젝트'가 바양헝거르 아이막을 방문했다. 사업단은 이날 협의회를 열어 바양헝거르 아이막의 '입법 인식센터' 설립 여건과 기회를 연구하고 제안서를 개발, 11학년 학생과 학교 사회복지사, 역사사회 교사 등을 대상으로 '의원교육' 프로그램을 소개했다.
회의에는 아이막 도의회 E.Enkhbat 의장, 바양헝거르 아이막 D.Enkhjargal Aimag 도지사 행정사무실장, 도의회 사무국 T.Norov 국장 도의회 직원, 청소년 의회-2021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어린이들이 참여했다. 바양헝거르르 아이막의 도의회 E.Enkhbat 의장이 협의회를 개최했고, 도의회 사무국 T.Norov 국장은 도의회의 활동에 관해 설명했다.
또한 국회 사무국 S.Altankhuyag 행정 및 인적 자원 부문장은 국회의 2019~2024 전략계획, 국회 사무국의 2020~2024 전략계획 및 '몽골 의회민주주의 강화' 프로젝트의 코디네이터인 입법 의식 실험센터 D.Uyanga는 의회 교육 프로그램 및 프로젝트의 향후 작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실무단은 '입법 옹호센터' 설립이 가능한 공간을 확인하였으며, 국회에서 통과된 법률에 대한 정보 제공, 시민의 입법과정 참여 지원 등 쟁점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국회 언론홍보처에서 밝혔다.
[news.mn 2022.03.03.]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