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세계의 대부분 국가는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치함으로써 그들의 경제를 발전시키기 위해 경쟁하고 있다. 안타깝게도 최근 몇 년 동안 몽골은 경제 규모가 확대되고, 경쟁력이 높아지며, 투자 친화적인 국가가 될 만큼 외국인 직접투자 유치 부족과 보호에 많은 시간을 빼앗겼다.
AmCham Mongolia는 최근 '몽골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을 위한 AmCham Mongolia의 정책권고'라는 제목의 정책문서를 발간했다. 이것은 몽골의 외국인 직접 투자 현황, 국가 안보 및 국가 안보에 대해 평가하고 있으며, AmCham Mongolia는 외국인 직접 투자 유치, 증가, 보호 방안에 대해 의회와 정부에 건의하는 주요 정책 내용은 제3의 이웃 정책에서의 국제 연구와 모범 사례에 기초하고 있다. http://www.amcham.mn/category/advocacy/에서 이 정책문서를 참조하면 된다.
지난 10년 동안 몽골의 투자 정책은 결함이 있었고, 다른 국가들은 성공적으로 투자 조성책을 시행했다.
최근 몽골은 수출입에 있어 두 이웃에 대한 의존도가 매우 높아 우리의 경제 안보에 상당한 위험이 되고 있다. 대유행으로 인해, 이웃 국가들은 국경을 폐쇄했고, 휘발유와 소비재의 부족, 물가 상승, 인플레이션 상승을 초래했다. 따라서, AmCham Mongolia의 입장에서 이러한 국가 안보 개념과 제3국 정책의 목표 안에서 경제적 과의존을 벗어나는 길은 제3의 이웃인 미국, 유럽연합, 영국, 호주, 일본, 한국, 기타 국가에서 투자를 확대하여 최신 기술, 장비 및 비결을 도입하고 이에 대한 인력을 양성 및 전문화해야 한다.
이것은 러시아, 중국 등 주변국으로부터의 투자가 제한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많은 국가의 외국인 직접 투자를 유치하는 동시에, 주변국 의존도가 높은 몽골 경제를 확장하여 안보를 보장하고, 가까운 장래에 세계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
유엔무역개발회의의 2021년 연례 글로벌 투자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까지 육지로 둘러싸인 9개 개발도상국(몽골 포함)의 외국인 직접 투자 유입액은 30% 감소한 92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했다. 2020년까지 외국인 직접 투자를 자유화하고 지원하고 보호하는 정책 수단이 대거 시행된다. 많은 국가가 더 많은 외국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투자 정책을 단순화, 간소화, 조성책을 확대했다.
과거 국제기구의 자금 지원을 받아 몽골의 무역경쟁력과 투자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몽골의 투자기후 개혁지도'(2018년) 보고서가 나왔으며, '무역 및 투자 로드맵'(2019)과 같은 문서와 계획이 발표되었지만, 아쉽게도 그 안에 요약된 전략적 목표와 조치 대부분이 몽골 정부 관련 기관들에 의해 완전히 구현되거나 모니터링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몽골의 기업 및 투자환경 개선을 위해 AmCham Mongolia는 다음과 같은 정책 방안을 제시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된다.
1. 국회와 정부는 투자를 늘리고 외국인 투자자들에게 우호적으로 대하기 위한 현재의 장기적 전략과 계획을 검토하고 필요한 변화를 가하며 즉시 시행해야 한다.
2. 투자법, 세법, 기타 법과의 일관성을 보장하고 상충하는 조항을 신속하게 개정·수정하는 등 글로벌 추세와 국제표준에 부합하는 법률개혁을 시행한다.
3. 현재 몽골에서 활동하고 있는 외국인 투자자의 성과를 널리 알리고 외국인 직접 투자에 대한 국민의 인식변화를 위한 정보 캠페인을 전개,
4. 정치적, 법적 안정성을 보장할 뿐만 아니라 외국인 투자자들이 투자할 수 있는 실질적인 조성책을 제공하기 위해서,
5. 미국의 첨단기술 도입과 혁신 지원, 원격조종 최첨단 장비·기계·기계 수입에 대한 관세·부가세 면제 등 제삼자 투자를 일관성 있게 지원한다.
AmCham Mongolia는 상기 권고사항을 성공적으로 이행함으로써 몽골이 주변국 의존도가 높은 경제구조 개편과 경제 확대, 경쟁력 강화, 투자 친화 국가로 도약하고 외국인 직접 투자 유입을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news.mn 2021.12.09.]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