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에 관한 법률을 심의하고 있는 것과 관련해 Ts.Munkh-Orgil 의원이 입장을 밝히면서 위 법안에 반드시 명기해야 하는 몇 가지 조항이 있다고 강조하였다. 첫째, 울란바타르 시장 및 시 의회 의장이라는 직위에 대한 업무를 구별해 주는 것이 중요하며 수도권 시장을 선정할 때 직접 국민 투표를 실시하는 방법으로 선출시켜 어느 정당의 간섭도 받지 않게 실시되어야 한다. 이렇게 규정할 때 수도권 시장은 행정관리를 담당하고 울란바타르 시장은 업체 및 서비스에 관련 업무를 담당하도록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둘째, 수도에서 멀리 떨어져 있는 구청은 단독권한을 가질 수 있도록 법으로 규정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이렇게 규정해 주면 수도를 향한 교통수가 감소되고 인구밀도를 분산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셋째, 우리나라 인구 중 50%는 울란바타르 시에 생활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몽골 전체 토지의 0.3%만수도가 밀집되어 있다. 그래서 이 면적을 확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견에 수도권에서 선출된 의원들이 동의하여 위 제안서를 작성하였다. 이 의원들은 시 의회 회원들과 상위 제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하고 10개 이상의 의견을 프로젝트에 포함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gogo.mn 2018.2.1.]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