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yursaikhan 국회의원은 국회 내 역외탈세방지협회 회장으로 활동하고 있는데 이 협회는 지난 2017년 4월 Ts.Davaasuren, M.Oyunchimeg, M.Bileg
t, N.Uchral, Kh.Bolorchuluun, A.Sukhbat 국회의원 등에 의해 처음 구성되었다.
한편, 국회는 정치인과 그들의 지인이 역외탈세 지역에 계좌를 만들거나 계좌를 이용 거래를 하는 것을 법으로 금지하였는데 이 법은 공직을 수행하는 동안에만 적용받으며 개인과 민간업체들은 역외탈세 지역에 계좌를 만드는 등 금융거래가 허용되고 있다.
그런데 위에 언급한 법의 적용 규모와 역외탈세 지역 목록에 대해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하고 있는데 정부에서 2017년에 제326번 결의안을 통해 역외탈세 지역 목록을 확정하였으며 2018년 초에 이 목록에서 스위스, 싱가포르, 홍콩을 제외하였다.
이와 관련해 국회 역외탈세방지협회는 위 결정에 반대하는 주장을 증거와 함께 후렐수흐 총리에게 발송한 상태이다.
한편, 후렐수흐 총리는 역외탈세 지역 목록을 국제경제단체, 은행, 금융기관 등에서 결정한 목록을 고려해서 다시 정할 것을 후렐바타르 재무부 장관에게 지시하고 N.Bayartsaikhan 몽골중앙은행 총재에게 조언한 바 있다.
[gogo.mn 2018.9.10.]
유비코리아타임즈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