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U.Khurelsukh 총리, J.Chinburen 국회의원은 2020~2024년 보건 분야의 정책 방향과 추진 활동, 개혁 등을 확인하기 위해 보건개발센터와 국립 제1 병원을 찾았다. 회의에서 보건부 T.Munkhsaikhan 장관은 건강 분야에 새로운 "통합 콜센터"를 도입했고, 의료 진단 및 치료 영상을 보관하고 교환하기 위한 PACS 시스템의 발표와 사용을 소개했다.
이 자리에서 U.Khurelsukh 총리는 "몽골은 세계적인 전염병 이후 8개월 동안 코로나바이러스로부터 성공적으로 자신을 보호하고 있다. 이 작업의 결과는 보건 의료계와 의사, 의료진의 노력과 직결된다. 우리는 정부 각급에서 성공을 거두었고, 오늘날 몽골은 평화롭고 번영하고 있다. 보건부문을 비롯한 정부 기관이 시기적절하게 대처한 결과다. 이는 세계뿐 아니라 세계보건기구(WHO)의 환영을 받고 있다. 세계 선진국과 비교하면 우리는 부족한 점이 많다. 하지만, 여러분들의 올바른 정책과 올바른 결정의 결과, 이 위험한 전염병은 지금까지 국내에 퍼지지 않았다. 따라서 몽골 정부와 국민을 대표하여 보건 분야와 의사, 의료진의 관리에 깊은 감사를 표하고자 한다.
이전까지 이 위험한 전염병과 관련하여 2,000억 투그릭이 넘는 비용이 몽골 정부, 시예산, 국제기구로부터 지출되었다. 이 일의 결과로, 본인은 우리가 준비를 확실히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우리도 다른 나라의 경험을 통해 배우고 있다. 오류가 관찰되고 있다. 부문 간 협력이 강화되고 있다. 심혈관계병원, 장기이식센터, 시외 국립 전염병 센터 확대 등 보건 분야에 병원을 많이 지을 필요가 있다. 국가가 필요로 하는 큰 병원을 몇 개 지으면 국내에서도 달러 유출은 막을 수 있다. 몽골 정부는 이 기본적인 일을 할 것이다. 몽골 정부는 이것을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회의에서 보건부 T.Munkhsaikhan 장관은 "2020~2024년 보건 분야의 정책과 활동을 발표하면서 보건 분야의 개혁을 목표로 일련의 계획이 시작되었다. J.Chinburen 국회의원에게 감사하고 싶다. 우리는 의료 시스템을 개선하고, 분권하며, 몽골 국민에게 질 좋고, 접근 가능한 서비스를 바로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보건 분야의 핵심 법을 수정·승인하고 목표를 실행할 기회를 얻게 됐다. 내년 1월 1일부터 보건부문이 대규모 성과기반 시스템으로 전환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세계적인 Covid-19 전염병 기간에 우리는 다음의 네 가지 영역에 대해 준비하고 있다. 실험실은 진단, 장비, 인력, 침구와 의약품의 가용성에 초점을 맞춘다. 우리 병원의 자원 데이터를 통합하기 위해 burtgel.mohs.mn 전자 프로그램에 418개 기관으로부터 정보를 받고 있다. 병상과 중환자실 수를 계산할 때 울란바타르에는 148개의 중환자실을 추가해야 하고, 농촌에는 병상이 충분하지만, 장비와 인력이 필요하다. "Covid-19" 진단 PCR 검사기가 5개의 아이막에 제공되었다. 앞으로 아시아개발은행(ADB)의 자금 지원을 받아 3개 이상의 아이막에 추가 배치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 밖에 더르너드, 수흐바타르, 으브르항가이, 흡스굴, 바양헝거르 종합병원이 중앙 소독 과를 개보수하고 있다.
또 의사와 간호사의 1:1 비율을 1:2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올해 100명의 학생이 간호장학금 지원으로 등록됐다. 앞으로 4년간 보건 분야의 비소통성 질환에 대한 예방 및 조기발견 체계를 강화하고, 응급의료의 질과 품질을 국제표준으로 끌어올리고, 성과기반 금융을 도입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보건부는 5대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예를 들어 공중보건 제도 개선, 신기술 기반의 근거 기반 보건지원센터 구축, 전자 건강관리 시스템 구축, 약품 품질 확립, 가격 규제 시스템, 성과기반 금융 시스템 구축 등에 힘쓰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news.mn 2020.09.21.]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