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유 톨고이 프로젝트의 투자자인 리오 틴토와 협상하기 위해 법 내무부 장관인 Kh.Nyambatar가 정부 실무그룹의 책임자로 임명되었다.
실무위원회는 어제(2021년 2월 3일) 리오 틴토 대표와 온라인 회의를 했다. Copper Group의 CEO인 B.Told, Rio Tinto Mongol의 전 CEO인 S.Munkhsukh, Rio Tinto Mongol의 부사장인 Kh.Amarjargal이 회의에서 Rio Tinto를 대표했다.
L.Oyun-Erdene 총리는 정부가 리오 틴토에 오유 톨고이 투자협정(Oyu Tolgoi Investment Agreement) 개정, 두바이 협정(Dubai Agreement) 취소, 신규 설립을 제안했다고 발표했다. 총리는 내각을 소개하면서 전략광업 예금의 직접 반환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우리는 의회와 긴밀히 협력해 오유 톨고이 협정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몽골이 자원에 대한 은혜를 입기보다는 물려받을 수 있는 여건을 조성할 것이다.
소식통에 따르면 몽골 측은 총리의 지시에 따라 오유 톨고이 문제에 대한 뉴욕주 대법원의 주장을 확정하고 법무법인 '킹 앤드 스팔딩'에 소송 재개를 요청했다.
저명한 국회의원들은 몽골 정부의 결정에 따라 현재 진행 중인 법정 분쟁을 철회한 사람이 누구인지 밝혀줄 것을 몽골 정부에 요청하기도 했다.
[news.mn 2021.02.04.]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