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적 안정과 독립성은 미디어 부문의 독립성을 보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몽골 미디어 산업의 전통적인 광고 수익 모델은 전자 정보 시대에 점점 더 효과적이지 않게 되고 있다. 이와 함께 미디어 부문의 비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아시아 개발도상국을 비롯한 국제적으로 성공적으로 시범 운영되었으며, 경제적 자립을 통해 미디어 부문의 독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행동 계획으로 추진되었다.
주몽골 미국대사관과 스피릿 오브 아메리카(Spirit of America)의 지원을 받아 저널리즘 혁신개발센터, NGO, 피플인 니드몽골 등이 몽골 미디어 분야의 경제적 자립을 강화하기 위해 국제기구가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도입하기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했다. 올해 2021년 5월부터 진행되는 보다 역량 있고 강력하며 독립적인 미디어 분야를 통해 수급자와 소비자의 이익에 이바지하는 것이 이 사업의 목표다.
주몽골 미국대사 및 전권대사 마이클 클레체스키 대사는 "이 사업은 몽골 미디어 분야에 대한 종합감사를 처음으로 실시하고, 그 결과를 토대로 다음 단계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미디어 기업 육성을 위한 비즈니스 멘토 양성 외에도 업계 전반의 혁신과 비즈니스 모델 개발 모델로 최대 3개 지역 언론사를 포함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ikon.mn 2021.05.10.]
몽골한국신문 편집인
로그인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