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 회의에서 국회 내 몽골인민당 교섭단체는 두 이웃 간의 관계와 철도 교통에 대한 국가 정책에 대해 논의했다. 동시에 도로교통부 L.Khaltar 장관의 철도교통정책 정보가 분류되었다. 현재 진행 중인 철도사업과 더불어 철도의 방향과 궤간에 대한 장관의 설명을 듣고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몽골이 양방향으로 새로운 철도를 건설하고 있다. 하나는 Zuunbayan 철도이고 다른 하나는 Gashuunsukhait 철도이다. Bodi International은 내년 7월 개통 예정인 267km의 Gashuunsukhait 철도의 건설을 담당하고 있다. 철도의 궤간이 넓어 중국의 협궤 철도망 연결이 어렵다. 그러므로, 대다수의 교섭단체는 협궤 철도의 건설에 대해 논의했다. N.Altankhuyag 정부 동안에 경제 개발부 N.Batbayar 장관은 남쪽으로 협궤 철도를 건설하고 북쪽으로 광궤 철도를 건설하기 위한 법안 초안을 제출했으며 의회의 승인을 받았다. 안타깝게도 Kh.Battulga가 대통령이 된 후 남부 철도의 궤간이 바뀌고 광궤 철도가 건설되었다.
어쨌든 당국은 Gashuunsukhait까지 가는 협궤 철도를 건설하기로 합의했다. 몽골인민당 교섭단체의 대표인 D.Togtohsuren에 따르면 몽골인민당 교섭단체는 정부의 철도 운송 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원칙적으로 합의에 도달했다고 한다.
그들은 또한 울란바타르 복드 칸 철도의 지속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러시아는 그동안 철도 건설에 비판적이었지만, 합의가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B.Enkh-Amgalan 의원은 철도 건설을 연기할 것을 제안했지만, L.Oyun-Erdene 당 대표는 자신의 견해를 강하게 부정했다. 특히 전 분야별 정책담당 장관은 이런 발언을 비판하며 몽골이 발전에 뒤처진 결정을 하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물러서지 않을 것이며, 우리가 지금 하는 일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또 시류에 편승해 어떤 프로젝트나 프로그램을 시작하는 정치인들이 두렵지 않으며, 정부의 퇴진도 두렵지 않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9월에 공급하기로 했던 연료를 공급할 수 없을 것이라고 밝혀 연료 부족과 밤새 기다리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다. 따라서 러시아로부터의 연료공급이 줄어들기 때문에 중국으로부터의 연료공급에 대해 합의를 하고 운송을 시작했다. 다만 위원들은 단체회의에서 중국발 철도 운송에 문제가 있는 만큼 양국 관계에 유의해야 한다고 정부 각료들에게 상기시켰다. 회원들은 또 정부가 두 이웃과의 추가 협상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두 이웃을 공격하고 '상처'하는 것을 중단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news.mn 2021.10.26.]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