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 증권거래소(CSX)가 지난 10일 현지 신문 매체를 통해 기업의 주식상장이 관리 책무성과 전문성 향상에 주는 유익성에 관해 설명하며 현지 기업의 공개 상장을 독려했다.
주식 시장이 존재하는 근본적인 이유는 자본 조달이다. 기업들은 확보된 자본으로 사업 자금 확장, 투자금의 현금화, 경쟁사 인수 등 다양한 기업적 목적을 위해 기업공개(IPO)를 하지만, IPO에 대한 실질적인 기대 효과는 관리 책무성 및 전문성 증가를 인한 투자 신뢰도와 운영 효율성 향상, 그리고 이로 인한 기업의 안녕과 성공일 것이다.
CSX는 투자 신뢰도 향상과 운영 효율성 증가 두 가지 측면에서 IPO의 이점을 분석했다.
주식상장은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자본 조달의 목적이 가장 우선된다. 다만 상장을 위한 프로세스, 즉 기업정보에 대한 면밀한 조사, 지배구조를 정비 및 내부 통제력 강화 등의 과정을 거치며 투자 신뢰도 향상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상장 기업에 대한 매체의 관심 덕에 잠재적 투자자와 전략 파트너에 어필할 기회도 확보할 수 있다.
상장 후 기업은 주주에 대한 책무성이 생기고, 주주는 기업의 효율적 경영을 보장하는 역할을 한다. 양쪽의 균형이 잘 맞을 때 기업은 효율적으로 운영되어 적절한 이익 전략 수립, 및 이를 토대로 성장 여건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상장된 기업은 주식, 융자 등 자금원에 대한 접근이 용이해지는데, 공증된 신용성, 투명성, 책무성으로 채무 융자가 더 수월해지는 이점이 있다.
CSX는 최근, JS Land 부동산 개발 회사가 지난 2월 캄보디아 증권거래소에 상장했으며, 작년 9월엔 DBD Engineering이 기업공개를 신청했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