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Zandanshatar 국회의장의 주도로 '공무원 개혁-성과, 과제와 해결책' 회의가 열렸다.
이 회의에서는 공무원 개혁 과정과 국가가 직면한 과제에 초점을 맞췄다. Zandanshatar, 국회의원, 의회 내 몽골인민당 교섭단체 위원장 D.Togtokhsuren, 국회의원, 윤리 및 규율에 관한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B.Bat-Erdene, 국회의원, 국가 구조 상임위원회 의장 J.Munkhbat, 국회의원, 혁신 및 전자 정책 상임위원회 의장 N.Uchral 국회의원, 혁신 및 전자 정책에 관한 국회 상임위원회 위원장, B.Baatarzorig, 공무원 평의회 의장과 국회 사무국 관련 직원이 참석했다.
공무원법은 2017년 통과돼 2019년부터 시행됐다. 그러나 사회적 환경, 시간, 발전 과정에 따라 규제를 더 유연하게 하려고, 포괄적 공무원 개혁의 틀에서 공무원법 개정법, 공무원윤리 및 기강 법 개정법, 그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제안과 주도권을 위해, 능력 기반 선발법 등의 법률 초안이 마련되고 국가 차원의 협의가 계획되고 있다. 그 때문에, 공무원 개혁에 관한 다른 현안들을 소개하고, 의견을 교환하고, 방향을 정하기 위해서 이 회의가 조직되었다.
공무원 개혁은 국민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할 것이다. 당사자들은 숙련되고 전문적일 뿐만 아니라 임금과 공급에 대한 개혁이 필요하다는 데 동의했다. 또, 정부에 숙련된 인재를 계약제로 채용해, 일부의 정부 기능을 전문 협회나 비정부 기관에 이관하는 제안도 다수 있다. G.Zandanshatar 국회의장은 연설에서 성과급 제도의 도입 필요성을 강조했다.
2021년 현재 공무원 수는 208,864명으로 이 중 65.9%가 공무원, 21.9%가 특수공무원, 10.1%가 고위 공무원, 1.9%가 정치공무원이다. G.Zandanshatar 국회의장은 '공무원 개혁-성과·과제·해결' 회의 끝에 공무원 개혁 조직에 대한 구체적인 지시를 내렸다.
[gogo.mn 2022.03.24.]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