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글로벌 공급 업체와 생산 그룹은 세계 시장을 위한 공급 사슬에서 주문과 생산을 증가시키기 위해 베트남으로 찾아 오고 있다.
10월 19일 열린 2023 국경을 초월한 전자상거래 회의에서 에릭 브로사드 아마존그룹 부회장은 베트남을 글로벌 전자상거래의 신흥 공급망이라고 평가하였다.
베트남은 풍부한 제품 공급 능력을 갖춘 아시아와 세계의 새로운 생산 중심지라는 장점 덕분에 전자 상거래에서 상품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한다.
또한 베트남의 기업가 정신은 매우 높아 전 세계 전자상거래 공급 사슬에서 역할을 증가시키는 데 기여하였다.
소매뿐만 아니라 온라인 도매 기회도 긍정적이다. 전통적인 수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자 상거래를 통한 수출에 주로 중소규모인 베트남 기업은 여전히 영업을 유지하고 있으며 심지어 판매량에서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베트남은 후추, 캐슈넛 수출에서 여전히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커피 수출에서 2위, 쌀, 섬유, 신발 등 수출에서 5위 안에 들었다.
심지어 올해 베트남의 커피는 세계 각지에서 온 구매자들이 주문하기 위해 몰려들 때 팔 물건이 없다. 베트남의 많은 기술 및 전자 제품도 세계 시장에서 입지를 확인하였다. 베트남은 휴대폰과 부품 수출에서 2위를 달리고 있다.
정보통신부의 자료에 따르면 베트남은 2023 년 5 월까지 말레이시아와 대만에 이어 미국에 대한 반도체 칩 수출 매출에서 아시아 3 위를 차지하고 있다. 베트남은 태국, 인도 및 캄보디아 외에도 미국에 대한 칩 수출 증가의 선두 그룹에 속한다.
응우옌 트엉 랑 부교수-박사 (국제경제무역연구소)는 베트남이 세계 시장에서 새로운 상품 공급 거점이 될 것이라는 기대가 완전히 근거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에 따르면 베트남은 수출기업 세력이 강하며, 국제표준을 달성한 지 오래되어 확산되는 추세인 대규모 산업생산 체인을 조직할 능력이 있다고 한다. 특히, 베트남은 대부분의 주요 시장에 쌍방향 및 다자간 무역 협력을 체결함으로써 주요 시장에 대한 공급 능력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물자를 연결하는 강점을 지켰다.
https://thanhnien.vn/viet-nam-tro-thanh-diem-cung-ung-moi-cua-the-gioi-185231020233839414.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