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교통부 L.Khaltar 장관과 최근 현황에 대해 인터뷰했다.
- 울란바타르-다르항 도로는 오늘부터 일부 개통된다. 어느 구간을 개통한 것인가?
- 다르항 도로 프로젝트를 점검하던 9월 말 기자들에게 두 가지를 약속했다. 첫째, 2020년 11월 1일부터 15일 사이에 다르항 도로가 개통되고, 둘째, 첫 번째 구간이 완공되며, 셋째 구간과 다섯 번째 구간은 최대한 운행되며, 문제가 된 2, 4번 구간은 어쨌든 교통이 통제될 것이다. 일단 일부 구간들을 완공하여 오늘부터 구간을 개통할 것이다. 우리는 11월 15일까지 일을 할 것이다. 다르항 도로는 부정적인 정보가 많이 있다. 하지만 우리는 우리가 자신을 잘 방어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지난해 9월부터 날씨가 좋지 않아 일할 수 없는 날이 많았다. 특히 9월 30일 이후 전국적인 폭설로·도로 폐쇄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날씨가 추워지면 도로 공사는 멈춘다. 평균적으로 8일 동안 작업이 중단되었다. 하지만 1구간 37㎞는 완공됐다. 다르항에서 나오는 부분이 우리에게 가장 힘들었다. 다르항을 우회해 옛 재단 농장을 따라온 다르항에서 임시로 오는 길이 있었기 때문이다. 이것은 국민에게는 매우 어려워서 유럽재건개발은행(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이 지원하는 4차선 도로와 맞먹는 4차선 도로 개설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도로 개통과 관련하여, 본인은 운전자들에게 속도를 늦추고 안전하도록 경고하고 싶다.
- 2구간과 4구간에서는 중국 업체가 공사를 거부하고 철수했다. 이 두 구간에 대해 입찰자가 발표되었고 어느 레벨에서 발표되었는가?
- 입찰 발표 예정, 입찰서류 확정 중 그러나 입찰이 발표되기 전에 양 당사자는 이전 계약자와의 합의를 고려해야 한다. 이 일은 진행 중이다. 두 회사의 대표들은 오늘과 내일 몽골에서의 업무를 확인할 것이다. 작업이 승인되면 재무부와 은행과 합의하면 다음 입찰 공고를 낼 준비가 돼 있다.
- 유럽재건개발은행(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이 출자한 도로 공사는 언제부터 시작되나.
- 이들 도로의 시공사가 발표되고 5구간 시공사가 선정되어 5구간과의 계약이 완료되었다. 그 일은 내년 3월 15일에 시작될 것이다. 그러나 3월 15일까지는 5구간 도로 공사 사람들이 빈둥빈둥 앉아 있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겨울에 두 가지 큰일을 하고 있다. 먼저 자갈과 도로 제방 자재가 마련되고, 둘째 교량 또는 파이프라인 건설이 추진된다. 따라서 임시도로는 2월 15일까지 보수될 예정이다. 원형 튜브 블랭크도 설치한다. 올해처럼 3월 15일 도로가 전면 폐쇄되는 것이 아니라 부분 폐쇄하고, 우선 교량과 도로관 공사를 완료한 뒤 홍수방지시설 공사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 다르항 도로 공사는 언제 완료돼 본격 가동되나.
- 다르항 도로는 10월 말까지 아시아개발은행이 복구한다. 유럽재건개발은행(European Bank for Reconstruction and Development)의 융자로 4차선 도로 공사가 2022년 11월까지 마무리된다.
- 겨울을 맞아 도로 준비는 했나.
- 겨울준비는 끝났다. 최근 이곳저곳 포트홀을 공사하는 작업을 진행 중인데, 이 작업이 마무리됐다. 월요일 도로가 폐쇄되는 겨울철에는 대피소와 소금·제설제가 준비돼 비상상황을 가동한다. 일반적으로 도로는 겨울준비로 되어 있다.
- 번호판을 공정하게 발급해 사업화하지 말라는 얘기가 있다. 이 계획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 이 일은 소문난 일인데, 사람들이 질투하고 숨길 게 없는 게 사실이다. 이른바 행운의 숫자에는 개방적이고 숨은 관심이 많다. 그 결과, 트럭 운전사들은 여러 장소에 불려간다. 그 결과 행운의 숫자가 차단되고 중단되었다. 이제 새롭게 번호판 시스템을 개선하여 행운의 번호판 발급은 중단되었다. 몽골 총리는 우리에게 이 문제에 대한 지침을 주었고, "사람들이 정말 관심이 있다면, 공적인 기준에 따라 경매에 내놓아라."라고 말했다. 우리는 경매 절차를 개발해 법무부에 제출했다. 오늘 등록하고 내일 발매된다. 이 규정이 승인된 순간부터 국가도로교통센터는 이 규정을 경매에 부칠 것이다. 우리는 경매 수익금을 네 가지에 쓸 계획이다. 첫 번째는 요양원과 노인들의 유지관리에 쓰일 것이다. 둘째, 장애아 유치원의 건립에 이바지할 것이다. 셋째, 고급 병원의 정교한 장비에 도움이 될 것이다. 넷째, 반폭력 쉼터 건립 기금으로 활용된다. 행운의 숫자 경매에서 나온 돈이 사회를 위해 쓰일 것이라는 얘기다.
- 후식훈디 신공항은 언제 개항하나.
- 원래는 올해 10월 1일 문을 연다고 했다. 최근 국무회의에서, 2021년 5월 1일까지로 결정되었다. 우리는 5월 1일 이전에 국제 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이 출시되고 국제선이 복구되면 신공항으로 이동할 준비가 돼 있다. 기본적으로 새 항공기에 대한 준비가 완료되었다. 그러나 5월 1일 개항할지는 확실치 않다. 당시 국경 개방이 이뤄지지 않으면 신공항 개항도 같은 기간 지연된다.
[ugluu.mn 2020.11.06.]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