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의회는 몽골 대통령 선거에 관한 법을 논의하고 승인했다. "투표 계수기" 외에도, 이 법은 100% 수동 개표를 규정하고 있다. 또한, 투표한 유권자들의 손에 잉크를 묻히기로 결정되었다. 선거 때마다 패자가 내는 투표 계수기가 해킹당해 표심이 조작됐다는 소문과 스캔들에 대한 두려움 때문일 것이다. 그것은 또한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누구나 공직에 출마하는 것을 금지했다. 아마도 N.Enkhbayar에 대한 법적 규정일 것이다.
물론 4개 정당은 헌법에 따라 최소한 지난 5년 동안 몽골에 거주한 50세 이상의 몽골 시민을 지명하게 되어 있다.
대통령 선거까지는 아직 갈 길이 멀지만, 몽골의 정치뿐 아니라 두 이웃의 관심 초점은 어느 당이 될 것인가. 선거가 다가옴에 따라, 민주당에서 그랬던 것처럼 온전한 이름을 가진 따뜻한 사람은 몽골에 남아 있지 않을 것이다.
몽골 대통령은 단지 보상과 용서의 상징이 아니다. 대통령 홍보실 사람들이 말하는 것처럼 이빨 빠진 사자도 아니고 사법부와 헌법재판소의 임명에 참여하는 위대한 권위를 가진 사람이다. 기본적으로 내년은 몽골의 대통령이 누구이든지 간에 몽골의 운명이 결정되는 가장 중요하고 중요한 선거가 될 것이다.
D.Amarbayasgalan 사무총장은 몽골인민당의 다섯 명의 잠재적 후보들의 이름을 발표했다. U.Khurelsukh, 총리, G. Zandanshatar, 국회의장, S.Batbold, 국회의원, Ts.Nyamdorj, 전 법 내무부 장관과 U.Enkhtuvshin, 전 부총리가 가장 유력한 후보로 점쳐지고 있다. 그러나 U.Khurlsukh는 거의 비공식적으로 전기와 열이 없는 가정과 기업을 놀라게 하려고 그의 출마를 선언했다고 말할 수 있다.
Kh.Battulga 대통령은 민주당 후보 중 한 명이다. 그는 앞으로 6년 동안 몽골의 국가 원수가 되겠다는 큰 야망을 품고 있다. 그러므로, 그는 Ts.Tuvaan이 필요했다. 지난 토요일 민주당 제10차 회의를 조직하고 그의 입후보를 위한 길을 닦기 위한 Ts.Tuvaan의 지지가 있었다. 그러므로, 이것이 S.Erdene에 대항하여 일하는 목적이었다.
헌법 개정 초안은 대통령 선거의 수와 시기를 2025년 7월 1일에 발효하도록 규정했다. Z.Enkhbold 전 대통령 비서실장은 2020년 5월 25일부터 이 조항을 더 가깝게 하고 발효시킨 사람이다. 결과적으로, 그가 대통령에 의해 축출되었다는 소문은 지난봄 정치적인 소문이었다. 대통령 자신이 헌법 개정에 거부권을 행사했을 수도 있다. Kh.Battulga 대통령은 헌법을 비준한 사람이다.
법률의 허점과 분쟁을 해결하기 위해, 준수 절차에 관한 법률이 제정된다. 헌법 개정안 집행 절차에 관한 법률은 2025년까지 대통령의 당선을 규제하지 않기 때문에, 그것은 Kh.Battulga 대통령을 의미한다. Kh.Battulga 대통령은 새 헌법에 따라서 다시 출마할 자격이 없다.
[news.mn 2020.12.22.]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