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몇 년간 몽골인들의 현금 사용량은 감소하고 있다. 특히 젊은이들은 더 현금이나 은행 카드를 사용하지 않는다. 이들은 휴대전화로 QR코드를 읽고, mon페이와 social페이와 슈퍼 앱을 사용하고, 결제하는 것을 선호한다. 식료품점의 10명 중 8명은 비현금 결제를 했고, 2명은 현금으로 결제했다. 서비스 기관들도 고객들과 더욱 긴밀하게 협력하기 위해 새로운 결제 기술을 도입하고 있다. 사람들은 새 책, 영화, 그리고 음식 소비에 현금을 더 적게 사용한다. 인테르 서점에 들어서자 손님이 많았다. 책을 사는 사람들은 은행 카드로 지급한다.
가게에서 책을 사는 E.Zoljargal은 "본인은 Khan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정기적으로 이용한다. QR코드를 읽고 결제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한다. 쇼핑몰과 서비스센터를 통해 여행할 때는 카드를 읽지 않고 현금 결제를 요구한다. 특히 대형 쇼핑몰은 현금을 사용하는 게 어렵다."라고 말했다.
"우리 고객의 50% 이상이 현금 없는 거래를 하고 있다. 고객들과 더 가까워지기 위해 'Q' 패스, mon페이, social페이, 슈퍼 앱, 몽골 채팅 등 새로운 결제 수단을 선보였다. 우리는 고객들이 쉽게 결제할 수 있도록 모든 새로운 결제 수단을 가지고 사용한다. 고객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은 mon페이다. 아마도 잘 알려져 있고 사용하기 쉽기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사회적 보수는 가격을 나타내기 때문에 덜 사용되는 것 같다. 슈퍼 앱은 남자들이 주로 사용한다. 물론 은행 카드 거래를 하는 사람들도 많다. 현금은 많은 사람의 손을 거치기 때문에 박테리아가 있다. 둘째, 고객에게 현금 없는 결제를 유도함으로써, 서비스 제공자가 지급하기가 더 쉬워진다. 하지만 서적 시장에서는 은행 수수료가 더 비싼 것 같다. 우리는 몽골에서 10%의 인지세를 내고 고객에게 21~30%의 세금을 부과한다. VAT로 지급해야 할 이익은 없다, "라고 서점의 마케팅 매니저인 E.Munkhzagar는 말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염병 발생 시 현금 지급은 될 수 있으면 피하라고 권고하고 있다. 이 권고에 따라 현금 사용을 줄인 사실을 숨기지 않은 사람도 있다. 그는 "결제할 때 모바일뱅킹을 이용한다. 이번에는 모바일로 결제할 수 없어서 현금으로 결제했어. 현금을 사용하는 것은 위험하다. 예를 들어, 내가 10만 투그릭을 가지고 있을 때, 나는 그것을 모두 가지고 가야 하는가, 아니면 내 계좌에 넣어야 하는가? 현금을 잃어버리거나 훔칠 위험이 있다. 이전에 그는 현금 5만 투그릭을 잃었다. 한편, 세계적인 전염병 때문에, 가능한 한 많은 사람의 손에 현금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는 것이 더 낫다."라고 커피숍을 운영하는 E.Natsagdorj는 말했다.
그러고 나서 우리는 "Urgoo 3" 영화관에 들어갔다. 그 영화관에는 학생들이 주로 관람했다. 젊은이들은 서비스 직원에게 휴대전화로 돈을 송금할 수 있는지, mon페이를 사용할 수 있는지 묻는다. "본인은 Khan 은행의 인터넷뱅킹을 정기적으로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카드는 사용되지 않는 때도 있다. 하지만, 야외 전화기나 버스 카드를 충전하려면 현금을 지급해야 한다. 사실, 기술의 발달과 함께, 우리는 사람들에게 쉬운 서비스를 소개하고 싶다."라고 농업대학원에 재학 중인 B.Parchin은 말했다.
그래서 나는 몽골 교육 대학 근처의 버스 카드 충전소로 갔다. 충전소는 보통 버스 카드를 충전하기 위해 사람들로 붐빈다. 판매자에게 "버스 카드를 충전할 때 은행 카드를 사용하는가?"라고 물었을 때 판매자는 "100회의 충전 분량이 있다."라고 말했다. 이유를 묻자 그는 "카드 충전기를 50만 투그릭의 본인 돈으로 충전한다. 판매자는 손님이 카드를 읽으면 내일까지 돈을 받지 못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충전소에서 버스 카드를 충전하던 B.Urantugs는 "은행 카드를 읽었다. 가능한 한 현금을 사용하는 것을 자제하고 있다. 밖에는 카드를 사용하지 않고 현금을 사용하는 곳도 있다. 그러면 현금인출기에서 돈을 찾아가려고 할 때가 있을 것이다. 버스 카드를 충전하고 전화카드를 구매하기 위해 현금용으로 판매한다고 한다."라고 말했다.
몽골 지폐의 평균 수명은 3.8년이다. 대형 지폐는 오래되었고, 일부 소액 지폐는 3.8년보다 짧다. 통화 평균 연령이 1~5년 사이에 변동하는 셈이다. 이 지표의 추가 증가는 공중 통화의 문화에 달려 있다.
젊은이들에게 가장 인기 있는 장소 중 하나는 CU와 Cirkle K이다. 몽골 국립대학교 남동쪽에 있는 매장에 들어서니 학생들과 젊은이들이 많았다. Kh.Altansolongo CU 점장은 "고객들은 보통 현금 없이 결제한다. 은행 카드, social페이, mon페이와 QR코드를 읽고 결제할 수 있다. 고객사와 서비스 지역 모두에게 쉽다. 우리는 현금을 세지 않는다. 원래는 카드만 사용됐지만 새로운 결제 기회가 늘고 있다."라고 말했다.
"평소 현금을 잘 쓰지 않는다. 서비스센터에 가면 무역 개발은행의 은행 카드나 QR코드를 읽을 수 있다. 현금을 가지고 다니기는 어렵다. 본인은 자주 주머니에 넣고 잊어버린다. 하지만 학생 버스 카드를 충전하려면 현금을 내야 한다고 한다. 카드를 충전할 수 있는 곳은 한 곳뿐이다. 본인은 유니텔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터넷뱅킹을 통해 휴대전화 카드를 구매한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항상 전자적으로 지급한다,"라고 몽골 교육 대학 3학년 B.Undrakhbolor는 말했다.
현재 골롬트은행의 social페이와 포스 기계를 이용해 거래하고 있으며 고객의 50~60%가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다. "젊은이들은 종종 가능한 한 현금을 포기하고 모바일뱅킹을 통해 결제할 수 있는지 물어본다, "라고 Cirkle K의 직원 G.Khaliun는 말했다.
현금 없는 결제의 장점은 현금 위험요소를 줄이고 시간제한 없이 결제할 수 있다는 점이다. 경제학자들은 또한 작고 숨겨진 경제의 영향이 낮은 인플레이션을 막을 것이라고 믿는다.
[news.mn 2020.10.13.]
몽골한국신문 편집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