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마크 집행위원장 인터뷰
-우리 영화제는 아시아에게 보내는 러브스토리-
Newsroh=클레어 함 칼럼니스트
슬로바키아의 코시체아트필름페스트에서 한국영화를 사랑하는 프랑스 신사(紳士)를 만났다. 그는 심사위원장으로 영화제에 초청된 게스트였는데 내가 한국인이라고 소개하자 반가워하며, 자신의 영화제 프로그램을 선물로 주겠다고 친절한 제안을 했다. 지인들 사이에 "장마크"로 불리는 그는 이미 머리카락이 희끗하지만, 어는 젊은 시네필 못지않게 아시아영화에 대한 열정만은 남달랐다.
장마크 집행위원장 (Jean-Marc THEROUANNE)은 부인 마티네 (Martine Thérouanne) 공동 집행위원장과 함께 지난 23년간, 뛰어난 와인으로 사랑받는 프랑스 부르고뉴 지방의 비줄 (Vesoul)이라는 도시에서 아시아영화제를 열심히 꾸려왔다.
그는 이미 자국 정부로부터 공헌을 인정받아, 2003년에는 문화예술 공로훈장 (Chevalier des Arts et Lettres), 2007년에는 교육부로부터 교육공로훈장 (Chevalier des Palmes Academique)상을 받은 존경받는 문화인이다.
이 비줄 아시아영화제 (Festival International des Cinémas d'Asie)는 규모로만 치면, 유럽내 가장 큰 아시아영화제다. 해마다 특정 국가를 중점적으로 소개하기도 하고, 매년 Women's voices 라는 섹션을 준비해 여성 영화인들의 작업을 소개하고 있다. 그가 내게 알려준 비줄 영화제의 지나온 발자취와 특색들을 아래 적어보았다.
- 아시아영화제를 처음 시작하게 된 계기는.
“나와 내 아내 (Martine Thérouanne 공동 집행위원장)는 오랫동안 영화에 관심이 많았다. 특히, 내 아내는 비줄지역 씨네클럽의 회장이었다. 1995년, 영화탄생 백주년을 기념할 때, 우리도 어떻 방식으로던지 시네마에 기여를 하고 싶다는 마음이 들어서 많은 이야기를 나눴고, 그 결과, 아시아영화제를 시작하자는 쪽으로 결론이 났다.
우리는 이전부터 아시아 지역 여행을 많이 했었다. 그러다, 1982년, 태국 사무이섬에서 처음 만났고, 다음해에 결혼까지 하게 되었다. 파리에서 살던 나는 비줄로 이사를 했고, 거기에서 같이 영화제를 시작했다.“
- 비줄 영화제를 한국 관객들에게 간단히 소개해달라.
“우리 비줄 영화제의 중요한 특징은 아시아인과 문화에 대한 애정이다. 다른 영화제 주최자들은 아시아 시네마의 매력에 빠진 이후에, 아시아 문화를 좋아하게 되었지만, 우리는 그 반대의 경우다. 우리는 사람들이 좋았고, 이후에 점차, 영화를 포함한 문화전반까지 사랑하게 된 경우다. 한마디로 말해서, 우리 영화제는 아시아에 바치는 러브스토리라고 표현할 수 있겠다.
우리는 물론 다른 영화제와 마찬가지로, 아침부터 자정까지 영화를 상영하지만, 아시아의 사진, 음악, 회화등을 소개하는 특별 부대행사들도 많이 진행한다. 이전에는 유명한 한국의 전통무용도 소개했었다. 참고로, 우리 영화제는 아시아 문학을 소개하는 Actes Sud 및 Philippe Picquier 출판사와도 파트너이다.“
- 아시아시네마의 어떤 점이 특히 마음에 드는지.
“많은 이들이 아시아라고 하면 동북아만 생각하지만, 우리에게는 우랄산맥에서 태평양까지, 수에즈운하부터 인도양에 이르는 아시아 대륙 전체를 의미한다. 아시아는 세계에서 제일 인구가 많은 대륙이기도 하고, 여러 다양한 방면에서 풍부한 문화를 보유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내가 보기엔, 다양성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다. 예를 들면, 한국의 <부산행> 같은 블럭버스트에서, 아주 사적이면서도 사회성이 강한 홍콩의, <Mad World 일념무명 一念無明)>, <Pop Aye>같은 코메디에 이르기까지 그 범주가 무한하기 때문이다.”
- 1995년 이래, 지난 23년간 영화제를 해오면서 성취한 업적이라면 어떤 점이 있을지.
“내년 2월이면 24주년을 맞게 된다. 처음 영화제를 준비할 때 아주 작은 규모로 여는데도 대략 1년이 걸렸다. 이 과정에서 아시아의 여러 단체들과 네트워킹을 했고, 부산국제영화제와 긴밀한 연락을 취했다. 부인이 2010년 부산의 NETPAC (Network for the Promotion of Asian Cinema)상 심사위원으로 초빙된 후, 해마다 부산영화제에 참여하고 있고, 작년에는 부산영화제를 지지하는 시위도 참가했다. (사진 보여줌)
작년 영화제에선 총 백편의 영화를 상영해 3만1,000명의 관객이 영화제를 찾았는데, 규모로 치자면, 유럽내 최고의 아시아영화제라고 할 수 있겠다. 이태리의 우디네 극동영화제 (Udine Far East Film Festival)는 상업영화도 소개하지만, 우리는 작가주의 영화를 위주로 소개한다.
영화제 초창기에는 주요 관객들이 교사나 프리랜서들에 국한(局限)되어 있었지만, 점차 그 관객층이 넓어지면서 최근에는, 평범한 직장인들, 노동자들, 비지니스맨, 이민자 등 그 계층이 다양해졌다.“
- 아시아 영화를 프랑스에 소개하는데 가장 큰 어려움이 있다면?
“재정문제다. 현재는 Vesoul 시정부와 부르고뉴 (Bourgogne) 지방정부, CNC (Le Centre national du cinéma et de l'image animée)에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문화 분야만 관여하고 싶지만, 끊임없이 재정부족을 메꾸는 노력을 해야 한다. 앵글로색슨계 문화와는 다르게 프랑스에서는 개인적인 기부(寄附)를 하는 문화가 존재하지 않는다. 가끔 TV 방송국에서 재정지원을 아니지만, 광고시간을 할애하기도 한다.“
- 수석프로그래머가 몽골에 간다고 들었는데, 내년 야심찬 프로젝트가 있다면?
“내년은 몽골이 ‘포커스 국가’이기때문에 바스챤 (Bastian Meiresonne) 프로그래머가 몽골에 가서 스튜디오를 순회할 예정이다. 지난 23년간 최소한 몽골의 영화 18편 정도를 소개한 것으로 기억한다. 몽고는 지난 20세기초부터 대략 7백편의 영화를 제작해 왔는데, 공산체제 하에서는 주로 예술성이 부족한 프로파겐다 영화들이 주를 이뤘다. 그래서, 산더미 같은 저급영화들중에 보석을 취사선택(取捨選擇)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어떨땐 하루에 나쁜 영화를 6편이나 봐야 해서 괴롭지만, 막상 훌륭한 작품을 발견할 때면 기쁨에 들뜨게 된다.”
- 한국 영화로는 어떤 작품들이 영화제에 소개되었나.
“이명세 감독이 심사워원으로 참가하기도 했고, 회고전으로는 이두용 감독 및 임권택 감독의 작품을 소개했다. 2011년에는 1949년부터 현재에 이르는 한국의 영화사에 포커스를 맞춘 프로그램을 준비해서 총 30편의 작품을 소개했다. 작년에는 한불수교 130주년을 기념하여, 한국 영화와 아울러 문학도 소개했다.”
글 사진 = 클레어 함 칼럼니스트/프로듀서/인권활동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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