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보건기구(WHO)가 COVID-19 팬데믹 사태의 종식을 언급했다. 지난 9월 15일(스위스 현지 시간) 미디어 브리핑에서 WHO의 테워드로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사진) 사무총장은 감염 진행 상황을 감안, “우리는 이 팬데믹을 종식시키는 데 있어 ‘지금’보다 더 좋은 상황에 있었던 적이 없다”고 말했다. 사진 : ABC 방송 뉴스 화면 캡쳐
테워드로스 사무총장, 미디어 브리핑서 밝혀... 6가지 핵심 사항 ‘실천’ 촉구
“It's not over yet, but we can see the finish line...”
세계보건기구(WHO)가 COVID-19 팬데믹에 대해 희망적인 메시지를 전했다. 이 전염병 상황이 종식 기미를 보인다는 것이다. 하지만 “아직은 끝나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Tedros Adhanom Ghebreyesus) WHO 사무총장은 지난 9월 15일(스위스 현지시간), WHO 본부가 있는 제네바에서의 미디어 브리핑에서 COVID-19 팬데믹에 대해 “끝이 보인다”면서 “하지만 지금은 감염을 막기 위한 통제 조치를 완화할 때가 아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이 팬데믹을 종식시키기는 있어 ‘지금’보다 더 좋은 상황에 있었던 적이 없다”면서 “아직은 오지 않았지만 아니지만 끝이 보인다”(We're not there yet, but the end is in sight)라고 강조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지난 2020년 1월 COVID-19를 WHO의 최고 경보단계인 ‘세계적 공공보건 비상사태’(public health emergency of international concern. PHEIC)로 공식 선언한 바 있다. 이어 3월, 그는 이 전염병 발병을 ‘팬데믹’(pandemic)이라는 용어로 설명했었다. 이는 COVID-19가 추가 규제를 촉발하지는 않았지만 이 바이러스가 얼마나 널리 확산됐는지를 인정했다는 의미이다.
이날 미디어 브리핑에서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또한 전 세계 지도자들이 ‘PHEIC’ 상황을 끝내기 위한 감염검사, 임상치료, 백신접종 등 6가지 핵심 영역에 초점을 두고 행동해 줄 것을 촉구했다.
현재 전 세계적으로 COVID-19에 의한 사망자 수는 감소하는 추세이다. 그림은 첫 사망자 발생 후의 신규 사망자 수. 표시된 것은 7일간의 평균치이다. 그림 : WHO
그는 “마라톤 주자는 결승선이 보일 때에도 멈추지 않고 남아 있는 모든 에너지를 쏟아 계속 달린다”며 “우리도 그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그 결승선을 볼 수 있고 그런 위치에 있지만 지금 달리기를 중단한다면 최악의 시간이 될 것”이라며 “지금은 그 동안 우리가 견지해 온 모든 노력에 대한 보상을 거둘 때”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사무총장은 “지금 전 세계가 COVID-19와 관련한 조치를 완화한다면 더 많은 변이 바이러스, 더 많은 사망자 발생, 더 많은 불확실성의 위험이 있다”는 점을 경고했다.
현재 WHO 자료는 전 세계적으로 120억 회 이상의 COVID-19 백신이 투여됐음을 보여준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각 국가는 노인, 의료종사자, 면역력 저하자 등 우선순위가 높은 그룹을 대상으로 100% 접종 범위에 도달하고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는 점도 덧붙였다.
COVID-19로 인한 사망자,
점차 감소 추세로...
한편 WHO에 따르면 이달 둘째 주(사무총장의 미디어 브리핑 전 주)의 주간(weekly) COVID-19 관련 사망자는 2020년 3월 이후 가장 적었다. 이달 5일에서 11일 사이, 전 세계적으로 COVID-19 사망자는 1만935명이 발생한 것으로 보고됐다. 이는 이전 주(8월 29일~9월 4일)에 비해 20% 이상 감소한 수치이다.
테워드로스 WHO 사무총장은 전 세계 지도자들에게 지속적인 감염 검사, 백신접종, 임상치료 대비 등 6가지 핵심 사항을 지속적으로 이어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사진 : ABC 방송 뉴스 화면 캡쳐
같은 기간(9월5일~11일), 호주에서는 407명의 새 사망자가 나왔다. 전염병 사태 발생 이후 9월 11일 현재까지 전 세계에서는 640만 명 이상이 이 질병으로 목숨을 잃었다.
지난 9월 9일, 연방정부가 마지막으로 업데이트 한 호주의 COVID-19 사망자는 2020년 1월 이후 이날(9일)까지 1만4,421명이다.
■ WHO의 6가지 핵심 권고
▲ 감염 검사 : 의심되는 COVID-19 감염 사례를 지속적으로 검사하고 확인된 감염자 추적
▲ 임상 치료 : 감염자 급증을 대비한 계획 및 장기간의 환자 치료
▲ 백신접종 : 접종률 목표를 설정하고 고위험 환경에 있는 그룹 등 인구 통계에서 접종 우선순위 지정
▲ 감염 통제 : 감염자 확산 차단을 위한 보건 당국의 관리 조치
▲ 공공보건에 대한 신뢰 회복 : 신뢰할 수 있고 접근 및 실행 가능한 보건정보 제공
▲ COVID-19 ‘인포데믹’(infodemic) 관리 : 잘못된 보건 정보를 더욱 잘 식별, 해결하기 위한 의료 종사자 교육. ‘infodemic’은 정보(information)와 전염병(endemic)의 합성어이며, ‘정보감염병’을 뜻하는 말로, 잘못된 정보나 악성루머가 미디어, 인터넷 등의 매체를 통해 매우 빠르게 확산되는 현상을 일컫는다.
김지환 기자 herald@koreanherald.com.au
- |
- 종합(COVID 종식 1).jpg (File Size:71.0KB/Download:18)
- 종합(COVID 종식 2).jpg (File Size:27.3KB/Download:17)
- 종합(COVID 종식 3).jpg (File Size:54.3KB/Download:17)